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안녕하십니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 용홍택입니다.

한국원자력학회 온라인 춘계 학술발표회 개최를 축하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번 학술발표회를 차질 없이 개최하기 위해 수고를 마다하지 않으신 하재주 학회장님을 비롯한 학회 관계자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또한 논문발표와 토론에 참여해주시는 학회 회원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한국원자력학회는 1969년 창립 이후 꾸준한 학술발표회 개최와 간행물 발간, 학술포럼 개최 등을 통해 우리나라 원자력 학술 및 기술발전에 이바지해 왔습니다. 학생 학술대회 개최 및 장학사업을 통해 미래 원자력을 책임질 꿈나무 육성에도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또한 원자력 소식지 발간을 통해서 산학연 및 국민들과의 소통에도 앞장서 왔습니다.

그간 우리나라 원자력은 안정적이고 깨끗한 전력공급을 통해 국가 발전과 경제성장에 기여하여왔으며, 완전한 기술자립을 기반으로 원전을 수출하는 원자력 기술강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다만, 최근 원자력을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면서 원자력이 새로운 방향으로 재도약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래 신시장으로서 다목적 소형원자로(SMR)가 부상하면서 원자력 기술강국들의 각축전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원전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사용후핵연료 처리문제 또한 원전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외에도 기후변화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이 전세계적인 흐름이 되면서, 이를 위한 원자력의 역할에 대한 논의도 필요한 시점입니다.

정부에서는 우라나라 원자력이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원전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원자력안전 기술개발, 우주·해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소형원자로 개발 및 수출, 사용후핵연료처리·처분 기술개발을 계속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국민의 의료복지 향상 및 미래 신산업 창출을 위한 방사선 기술개발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원자력계도 국가 발전과 사회 공헌을 위해 계속 도전하고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특히,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해온 한국원자력학회가 참신한 아이디어와 혁신적 기술을 공유하는 교류의 장으로서, 그리고 국민과 소통하며 원자력의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는 주역으로서 중추적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한국원자력학회 온라인 춘계학술발표회 개최를 축하드립니다. 다음에는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여러분들을 직접 만나 뵐 수 있길 기대하며, 한국원자력학회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용  홍  택

2020kns
(34166)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 794, 4층(장대동, 뉴토피아빌딩) 사업자번호 : 217-82-00453 대표자 : 하재주
Tel) 042-826-2613/2614/2615/2677 Fax) 042-826-2617 E-mail)kns@kns.org
Copyright 2020 ⓒ Korean Nuclear Society. All Rights Reserved. /   방문자수 :